누구나 아끼는 친구나 애인이 있다. 물론 가족도 포함이다. 이 관계들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선 꼭 지켜야 하는 세가지가 있다.
-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주기
장담할 수 있다. 이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계를 지키고 싶다면 꼭 해야 한다. 나는 운동을 정말 좋아하고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근데 가까운 지인이 자신은 운동과 맞지 않는다고 안한다고 했다. 해야 한다고 마음속에서 꿈틀거렸지만 꾹 참았다. 상대방은 정말 운동이 싫을 수도 있는거 아닌가. 존중은 이렇게 어렵다.
2. 말 예쁘게 하기
가까운 사이일수록 말을 쉽게 한다. 뜯어 보면 가까울 수록 무조건 예쁘게 하려 노력해야 한다.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라고 상처 안받는 거 아니다. 그냥 덤덤해져 가는 것 뿐이다. 인생 별 거 없다. 말 한마디에도 기분 달라지는 게 인간이다. 가까운 사람에게 늘 예쁘게 말하려 해라.
3. 꾸준히 자기계발하고, 잘되기
여태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들이 주된 방법이었다면, 이건 좀 다르다. 나 자신이 잘나지는거다. 내가 잘나가면 상대방이 잘할 수 밖에 없다. 세상 모든 인간관계는 큰 틀에서 보면 거래다. 어떤 형태로든 기브 앤 테이크가 공존해야 한다. 그게 물질적인 것이든, 무형의 형태든 상관없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될 수도 있고, 좋은 정보공유가 될 수도 있다. 이 모든것들은 자기계발과 성공으로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