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재테크들이 있다. 선물투자부터 코인, 주식 등 다양한 곳에 투자를 한다. 꼭 이런 분위기엔 왠지 나만 안하는 기분이 들고 불안해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럴 필요 없다. 꼭 주식투자나 부동산 공부를 해야만 그게 투자가 아니다. 전혀 다른 방식으로도 할 수 있다.
예로 꾸준히 저축을 해서 시드머니를 만들고, 투자를 시작해서 꾸준히 돈을 불려나간 사람이 있다. 근데 이것만이 투자를 제대로 한 게 아니다.
남들이 저축 할 때, 그 돈을 가지고 자신의 기술이나 소득을 늘리는 데 투자를 해서 점점 더 높은 소득을 버는 사람도 있다. 이건 스스로에게 재투자한 결과물이다. 꼭 돈을 주식이나 코인에만 투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에게 투자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있다. 내가 자주 챙겨보는 ‘류디’ 라는 인플루언서는 남들이 20대에 저축 할 때, 더 좋은 월세를 구하고 더 좋은 프로그램을 구입하고 공부해서 지금 성공을 이루었다. 스스로에게 투자한 가장 좋은 예로 볼 수 있다.
인스타, 유튜브엔 부동산부터 주식투자 등 투자 광풍이 불고 있는데, 난 모른다고 해서 불안해 할 필요 하나도 없다. 경제와 투자는 천천히 꾸준히 공부하면 되는것이고, 사실 제일 중요한 건 스스로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투자의 가장 적기는 20대 인것은 분명하다. 리스크가 제일 적으며 가장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이 20대다. 투자적기를 놓치지 말고 허송세월 보내지 않길 바란다. 꼰대들이 하는말은 사실 까보면 틀린 게 없다. ‘너희 때가 가장 좋을 때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