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제일 가난해지기 쉬운 두가지

은행에 돈을 예금하기, 콘텐츠 소비하기. 이 두가지는 돈을 잃지는 않아도 가난해지기 쉬운 두가지다. 내가 생각 하기엔 이 두가지에서 벗어나기만 해도 절반 이상은 한다고 본다. 지금 현재 은행에 예금금리는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한다. 돈을 지킨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상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걸 가만히 놔두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자본주의에서 사는 한 투자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다.

유튜브,인스타그램,쓰레드 등 각종 SNS 들이 나오고, 유행은 순식간에 휙 바뀐다. 콘텐츠들을 보며 시간을 때우거나 여가시간을 보낸다. 이것도 돈이 들진 않는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 보면 된다.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아니더라도 역사적으로 소비자가 부자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어떤 시대에서나 생산자가 부자가 되었다. 아니 최소한 가난하진 않았다. 어떤 영역이든 생산자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생산 해내야 한다. 규모는 상관이 없다.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은행에 돈이 안전하게 있다고 해서 내 돈이 지켜지는 것도 아니고, 유튜브를 본다고 돈을 잃는 것도 아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투자를 공부해야 하고, 어떤 방식으로든 생산자가 되려고 해야 한다. 이젠 그게 생존의 기본이 될거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