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 나같은 경우에는 영어에 능통해 지는 것이다. 외국인과 어려움 없이 대화할 정도로. 그럼 내가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뭘까? 영어단어 외우기, 문법책 공부하기 등 다양하게 있겠지만 제일 첫번째론 불필요한 곳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지 않는 것이다.
내가 영어를 정말 잘하고 싶다면 불필요한 시간들을 계속 모아서 영어에 집중 해야 한다. 그것만 줄여도 시간은 꽤 확보된다. 내가 유튜브를 보고, 인스타그램에 빠져서는 영어를 잘할 수 없다. 그 시간들을 모아서 영어에 투자해야 한다. 대체로 바보같은 사람들은 내가 쉬면서 하고싶은 것을 다하면서 공부하려 하는데, 그렇게 해선 무엇도 나아질 게 없다.
대표적으로 시간을 제일 많이 낭비하는 것들이 있다. 정치싸움,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 악플활동 등 결론도 나오지 않고 생산적이지도 않은 것들로 제일 시간을 많이 낭비한다. 이것들이 제일 시간을 잡아먹고 의미없는 짓이라는 걸 알면서도 사람들은 왜 할까? 당연히 제일 재밌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체로 저런 활동들은 특정인물을 까고 헐뜯는 일들이 많다. 인간이 누군가를 괴롭히는 것 만큼 재밌어 하는 게 없다. 그렇기에 시간을 잡아먹고, 에너지를 쓰는것이다.
“지금 내가 뭐부터 해야하지?” 보다 “지금 내가 뭐부터 안해야하지?” 가 훨씬 효과적이다. 달라지고 싶다면 무언가를 하려기 보다 안하려고 하는 게 좋다. 뭘 시작하고 싶다면 내가 정리하고 포기해야 할 것을 찾는게 첫번째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