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과 이유가 있어야 한다

학생이던 시절 배우가 꿈이었다. 친형의 소개로 연기를 배운 적이 있었다. 그때 만난 선생님이 알려주신 연기 수업으로 내 인생의 태도가 정해졌다. “모든 대사와 행동에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목적이 없으면 죽은 연기다.” 연기에 관한 이 말은 내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놨다. 좋은 차와 집에 살며 호화스런 생활을 꿈꾸면서 부자가 되고 싶어했던 오만했던 나를 정신차리게 만들어준 말이었다. 좋은 차, 명품을 입고 살면 행복할 줄 알았다. 그게 내 삶의 목적인 줄만 알았다. 살면서 제일 바보같은 생각이었다. 이것은 절대 인생의 목적과 이유가 될 수 없다. 그 탐욕을 채우면 삶이 허망해진다. 목적이란 단어에 대입 시킬 수 없다. 그 이후로 난 끊임없이 생각했다.

왜 돈을 벌려고 하는지,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온갖 책을 읽어 치우며 여기저기 부딫혀봤다. 이 행동들은 정말 뜻깊었다. 나에게 목적을 만들어 줬다. 돈은 행복을 주지 않는다. 부자가 된다 해도 행복해지지 않는다. 다만 여러 불행들을 막아주는 건 분명하게 사실이다. 난 이것을 위해 노력한다. 공부하고 일한다. 남들보다 더 하려고 한다. 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부딫히고 깨져야 한다. 무조건 잘해야 한다. 이 목적이 생기니 내 선택에 있어서 모든 것들이 심플해졌다. 선택해야 할 때 내 목적과 가장 가까워지는 길만을 선택하니 사는 게 그리 어렵지가 않다. 오히려 재밌어졌다. 아직 가야할 길이 멀지만 난 지금 엄청난 보물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꼭 이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스스로에게 자문하고 생각해야 한다. 왜 하려 하는지, 무슨 목적인지. 자신과의 대화를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요즘처럼 눈뜨면 남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시대에서는 내 삶은 뒷전인 사람이 많다. 자기 자신을 잘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이런 세상에서 자기객관화만 되어 있어도 절반은 먹고 들어가는 거다. 내 삶의 목적이 뭔지 그 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뭔지 명확히 정해야 한다. 그럼 살아가는데 있어서 선택이 쉬워진다. 남들보다 많은 시간이 단축된다. 위에서 말했듯이 목적이 없는 연기는 죽은 연기다. 인생도 똑같다. 목적이 없이 보내는 나날들은 죽은 날과 마찬가지다.

Leave a Comment